영국판 베이징 올림픽 태극기 사건

2009. 2. 4. 23:15, 사건, 사고odlinuf

영국(the United Kindom)의 국기는 the Union Flag 또는 유니언 잭(the Union Jack)으로 불린다. 아시다시피 영국은 위에서부터 시계방향으로 북아일랜드, 스코틀랜드, 잉글랜드, 웨일스로 구성된 나라인데, 현재의 유니언 잭은 1801년 웨일스가 잉글랜드에 포함되어 있을 때 정해졌기 때문에 웨일스를 제외한 나머지 세 연방의 기가 합쳐져 만들어진 것이다.

평소 이 유니언 잭을 파란색 바탕에 하얀색과 빨간색 선을 가운데 정렬하여 가로, 세로, 대각으로 긋기만 하면 완성되는 줄 알았더니, 나름대로 아래위를 구별할 줄 아는 놈이라는 것을 오늘에야 깨달았다. OTL


오른쪽이 제대로 매달린 유니언 잭. images via BBC News

원자바오 중국 총리가 영국을 방문했을 당시 조인식 책상에 놓여 있던 영국 국기는 아래위가 뒤바뀐 것이었다고 한다. 작년 베이징 올림픽 당시 이명박 대통령이 경기장에서 흔들던 태극기의 경우와 판박이다. 뭐 좋다고 이딴 걸 따라 하고 그러시나.

알고 봤더니만, 유니언 잭은 흰색 대각선의 두꺼운 부분이 깃봉 위쪽을 향하도록 다는 것이 원칙이라는 것이다. 선만 죽죽 그려진 것 같은 국기에 저런 오묘한 원칙이 있었다니. 이런 걱정을 할 필요가 전혀 없는 일본은 얼마나 좋을까. 혹시 일본 국기에도 내가 모르는 오묘함이..?

이번 원자바오의 영국 방문길에 이것 말고도 제2의 신발 투척사건이 일어났다는데, 앞으로 국가 지도자들은 남의 나라 방문할 때 미리 경호원들이랑 피하는 연습도 좀 해보는 등의 어떤 자구책을 마련해야 할 듯.


Source: BBC News

관련 있다고 여겨지는 글

신발을 던져줘서 고맙습니다
위키피디아 자료를 인용해 망신살 뻗친 영국기자
사람 하나 보이지 않는 대도시 풍경
120억짜리 집이 무단 점유된 사연
공항에서 펼쳐진 난데없는 뮤지컬


 

희한했나요? Oddly Enough에서 발행하는 글을 무료로 구독하세요. RSS 또는 이메일
트위터 안 써봤으면 말을 하지마세요. 엄~청 재미납니다. : ) Follow me!

CCL 이 저작물은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가 정한 조건하에서만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ddly Enough를 구독하시면 좋은 일이 생깁니다

Oddly Enough 구독자 수

피드 주소   구글 리더   한RSS

트위터

이메일 구독 이메일로 받아보기
 

이메일 구독신청 방법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따끈따끈한 글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입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글입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 2008 Oddly Enough.
Oddly Enough is powered by Tistory. Blog Design is based on 960 grid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