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식 건물은 내가 원조

2008. 8. 8. 13:00, 디자인, 예술odlinuf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세계에서 토목공사가 가장 활발한 곳은 아마도 아랍 에미리츠의 두바이일 것입니다. 인공섬 팜 아일랜드부터 시작해서 우리나라 기업이 건설하고 있는 세계 최고층 건물 기록을 매일 갈아치우고 있는 버즈 두바이를 비롯해서 두바이는 그야말로 건축가들의 경연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얼마 전 David Fisher라는 세계적인 건축가가 건설계획을 발표해 화제가 되었던 '다이나믹 타워'도 2010년께 두바이에 들어설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에 맞서(?), 우리나라도 며칠 전 송도 국제업무단지에 회전식 주상복합건물을 짓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두바이에 들어설 Fisher의 건물이 세계최초의 회전식 건물이 될 것이라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무려 70여 년 전에 이미 이탈리아에는 세계 최초의 회전식 건물이 완공되었고 지금도 남아 있습니다. 이 건물의 이름은 Villa Girasole (Villa Sunflower: 해바라기 저택)으로 Angelo Invernizzi 라는 엔지니어가 설계를 했으며, 이름이 말해주듯 이 건물은 해바라기처럼 해를 마주보며 움직입니다. 아침에 햇빛에 눈이 부셔 잠에서 깨고, 저녁엔 테라스에서 노을을 바라보며 차를 마실 수 있습니다. 상상만 해도 유유자적한 삶이 아닐 수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All images via Google Earth Community

Villa Girasole은 다이나믹 타워와는 달리 디젤엔진에 의해 작동되며, 건물 바닥에 설치된 15개의 바퀴가 3개의 궤도를 따라 초당 4mm씩 이동하게끔 설계되어 있고, 360 °를 회전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9시간 20분이라고 합니다. 자, 이 계산에 대한 증명은 여러분에게 맡깁니다.(건물 지름: 44m, 다른 것도 필요한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맵스로 보기

70년이 지난 현재, 이 건물은 이곳을 찾는 방문객들에게는 개방이 되어 있지만 더이상 움직이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이지만 당시 건물이 회전한다는 것은 일반인들에겐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어쩌면 이 건물을 설계했던 Invernizzi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입밖에 내놓았을 때 사람들에게 미쳤다는 소리를 들었을 지도 모를 일입니다. 아마도 Invernizzi는 타임머신을 타고 날아간 21세기 사람이 아니었을까 상상하게 만드는 건축물입니다. 인간의 상상력은 무한하다는 말을 다시 한 번 실감합니다.

Source: Google Earth Community, Sapere

넌 디즈니랜드? 난 디거랜드
세계최초 모래로 지어진 호텔
세계에서 가장 비싼 휴가패키지
밤(夜)을 좋아하는 건물 Top 5
방 세개 딸린 집 한채가 단돈 2000원


 

희한했나요? Oddly Enough에서 발행하는 글을 무료로 구독하세요. RSS 또는 이메일
트위터 안 써봤으면 말을 하지마세요. 엄~청 재미납니다. : ) Follow me!

CCL 이 저작물은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가 정한 조건하에서만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ddly Enough를 구독하시면 좋은 일이 생깁니다

Oddly Enough 구독자 수

피드 주소   구글 리더   한RSS

트위터

이메일 구독 이메일로 받아보기
 

이메일 구독신청 방법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따끈따끈한 글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입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글입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 2008 Oddly Enough.
Oddly Enough is powered by Tistory. Blog Design is based on 960 grid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