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로운 자연현상, Snow rollers

2009. 4. 14. 21:18, 우주, 자연odlinuf

스노우 롤러(snow roller)라는 자연현상을 웹 검색으로 알아본 결과 우리나라에선 관측되지 않는 현상으로 보인다. 아마도 우리나라에서 이것을 실제로 본 이는 거의 없을 거라고 99% 확신한다. 과학자들도 이 현상을 관측하려고 온갖 노력을 다해 애쓰지만 좀처럼 마주칠 수 없다는 것이 그 이유다. 비록 국내에서는 아니지만 봤다고 하시는 분들이 나타나 80%로 하향 조정. -_- 아래 댓글 참고바람.

'Snow'는 여러분이 아시다시피 겨울에 하늘에서 내리는 눈이다. 한편, 'roller'에는 다양한 뜻이 있는데 모두 원통 모양의 사물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반죽을 펼 때 사용하는 밀대라든지 또는 두루마리 붕대를 지칭할 때도 roller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이쯤에서 감이 잡히셨다면 언어에 대한 감이 어느 정도 있으신 분이다. 그렇다, 눈이 두루마리처럼 감긴 자연현상을 일컬어 snow roller라고 부른다.

Snow roller가 발견되는 곳은 주로 북미 지역으로, 위키피디어에 따르면 캐나다 토론토를 비롯해 미국의 아이다호, 일리노이, 유타 주 등 주로 북미의 오대호 부근에서 이 신기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토론토와 그 인근에 계신 Oddly Enough 구독자 두 분이 아마도 올해 겨울 이 snow roller를 사진에 담아 보내주실 테니 여러분은 기대하셔도 좋을 듯. : )

아래가 바로 그 snow roller다. 자연의 신비함과 오묘함을 만끽하시기 바란다.

photo by profgeek. (c) Some rights reserved.

photo by Gordo The Geek. (c) Some rights reserved.

Snow-Roller

photo by likers. (c) All rights reserved.

Snow rollers

photo by c.atrox. (c) All rights reserved.

Snow roller in Filer Idaho

photo by brigetta00. (c) All rights reserved.

Snow Doughnut

photo by FritzGrueter. (c) All rights reserved.

SNOW ROLLERjpg

photo by mmp52. (c) All rights reserved.

이러한 Snow roller라는 현상이 발생하려면 다음 세 가지 자연조건이 갖춰져야 한다.

첫째, 쌓인 눈이 땅에 눌어붙지 않게 얼음판이 형성되었을 것.
둘째, 눈 온도는 0℃에 가까워야 하며 (잘 뭉쳐지지 않는) 건성 눈이 아닐 것.
셋째, 눈을 날리진 않고 단지 움직이게만 해줄 정도의 바람이 불어줄 것.

Snow roller가 생성되는 과정은 우리가 눈덩이를 굴려 눈사람을 만드는 과정과 비슷하다. 강한 바람이 눈을 굴리면 그 눈덩이가 한 방향으로만 구르면서 점점 커지게 된다. 눈사람과 다른 점이 있다면 눈사람은 공 모양으로 뭉쳐야 하는 데 반해, snow roller는 대부분 가운데가 빈 원통형이라는 것이다. 크기는 바람이 얼마나 눈덩이를 굴려주는가에 따라 다른데, 보통 지름 25에서 30센티미터 정도이며 큰 것은 30갤런짜리 드럼통만 한 것도 발견된 바가 있다고 한다.

이곳에서 더 많은 사진을 구경할 수 있다.


왠지 관련있어 보이는 글

1년 365일 썰매를 타보자
홋카이도 눈사람 부대 출동 준비 끝
세상에서 가장 힘센 홍콩 까치
나일 강과 아마존 강의 순위다툼
신비로운 자연 - 러시아의 둥근얼음


 

희한했나요? Oddly Enough에서 발행하는 글을 무료로 구독하세요. RSS 또는 이메일
트위터 안 써봤으면 말을 하지마세요. 엄~청 재미납니다. : ) Follow me!

CCL 이 저작물은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가 정한 조건하에서만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ddly Enough를 구독하시면 좋은 일이 생깁니다

Oddly Enough 구독자 수

피드 주소   구글 리더   한RSS

트위터

이메일 구독 이메일로 받아보기
 

이메일 구독신청 방법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따끈따끈한 글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입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글입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 2008 Oddly Enough.
Oddly Enough is powered by Tistory. Blog Design is based on 960 grid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