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와 과거가 공존하는 한 장의 사진

2009. 1. 30. 22:03, 디자인, 예술odlinuf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우리 가족이 살던 곳은 아버지가 다니시던 회사의 사택(社宅)이었다. 아파트 다섯 동이 산 하나를 끼고 전망 좋은 위치에 있었는데, 근 15년 동안 그곳에서 있었던 일을 얘기하라면 아마도 밤을 꼬박 새워도 모자를 것이다. 친구들과 싸우던 일이며 여러 가족이 놀러다녔던 일, 그리고 한 아이가 산에 불을 질러 온 사택과 회사가 발칵 뒤집혔던 일까지 내 어린 시절의 추억은 모두 그곳과 함께한다.

8년 전쯤 한번은 그쪽을 지나가야 할 일이 생겨 일부러 시간을 내서 들렀는데, 시간이 흘러서였을까, 내 기억 속에 있던 그 모습과는 사뭇 달라 보였다. 게다가 주위에 고층 아파트며 건물이 많이 들어서 겨우 5층짜리였던 그곳은 초라하기 그지없었다. 그래도 당시엔 그 지역에서 유일한 아파트였는데. 차라리 사진 속 추억으로만 남기는 편이 나을 뻔했다.

Sergei Larenkov라는 사진가가 세계 2차대전 때 레닌그라드(現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거리 사진과 현재 거리 사진을 합성해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아주 멋진 이미지를 탄생시켰다. 전쟁이 한창일 당시의 모습이라 부서진 건물과, 자세하진 않으나 시체들도 더러 보이니 참고 바란다.




images via English Russia, ⓒ Sergei Larenkov

러시아의 과거와 현재를 외국인을 위해 영어로 소개하는,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외국 블로그 중 하나인 English Russia라는 곳에 가면 더 많은 사진을 볼 수 있다.

나중에라도 언제 한번 예전 살던 곳에서 찍은 사진과 지금 모습을 찍어 이렇게 합성해보고 싶은데, 지금은 포토샵 내공이 거의 바닥이라 불가능하겠지만 이런 작업에 능한 사람을 매수(?)해서라도 해보고 싶은 일이다. 혹시 매수당하고 싶은 분은 주저 말고 지원해주시기 바란다. :-)


관련 있다고 여겨지는 글

로모 카메라의 좌충우돌 세계 여행기
사람 하나 보이지 않는 대도시 풍경
내가 찍은 사진이 영화에 쓰인다면?
이번 김정일 사진도 포토샵 처리된 것이다?
신비로운 자연 - 러시아의 둥근얼음

 

희한했나요? Oddly Enough에서 발행하는 글을 무료로 구독하세요. RSS 또는 이메일
트위터 안 써봤으면 말을 하지마세요. 엄~청 재미납니다. : ) Follow me!

CCL 이 저작물은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가 정한 조건하에서만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ddly Enough를 구독하시면 좋은 일이 생깁니다

Oddly Enough 구독자 수

피드 주소   구글 리더   한RSS

트위터

이메일 구독 이메일로 받아보기
 

이메일 구독신청 방법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따끈따끈한 글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입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글입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 2008 Oddly Enough.
Oddly Enough is powered by Tistory. Blog Design is based on 960 grid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