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 예술가의 온라인 등단

2009. 2. 13. 23:34, 디자인, 예술odlinuf

   여러분은 혹시 아래 '작품'을 본 적이 있으신지 모르겠다. 2006년도 파리 시내의 맥도널드 건물 외벽에 설치된 대형 로고가 거리 예술화되었던(혹은 다른 말로 망쳐졌던) 사건이다.

   이것은 'Visual Kidnapping'을 주창한 익명의 프랑스 거리예술가 Zevs라는 사람이 한 것으로, 그(그녀)는 그라피티 작업 외에 길거리의 기업 로고를 희생양으로 삼아 이런 식의 독특한 거리 예술작품을 탄생시키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vandalism(공공물 훼손)이라 말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Zevs가 말하는 Visual Kidnapping이란:

   Visual kinapping은 마치 쌍방향 게임을 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옥외 광고판의 어떤 광고가 소비자를 끌어모으기 위해 대중의 시선을 '빼앗는' 것이 목적이라면, 난 역으로 그 광고의 원형을 가로챈 다음 해당 기업에 50만 유로의 배상금을 요구한다. 이 금액은 그 회사 광고 캠페인에 대한 상징적인 대가를 나타낸다.
Visual kidnapping is like entering an interactive game: If the brand on the billboard kidnaps the attention of the public with the purpose of consumer demand, I reverse the situation and I kidnap the model on the poster and I demand a ransom of 500,000€ from the brand. This sum represents the symbolic price of an advertising campaign for the brand.

   Visual kidnapping을 처음 사용했던 사건은 2002년 베를린에서의 일이다. 당시 Zevs는 유명 커피전문점인 LAVAZZA의 한 매장 외벽에 붙은 포스터 가운데를 찢고 그 위에 "VISUAL KIDNAPPING - PAY NOW!"라 써 놓았다. 이것으로 말미암아 베를린 예술계는 발칵 뒤집혔으며, 정치 운동가들에게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그가 이번엔 온라인상의 세계 최대 기업인 구글에까지 도전장(?)을 내밀었는데, 그의 논리대로 방법도 참 구글스럽다.

   그의 웹사이트를 가보면 더욱 놀랄 것이다. 로고뿐만아니라 웹페이지 자체가 구글 검색 사이트 첫 페이지와 판박이다. 간만에 한가한 시간을 보내고 계신 분은 잠깐 들러보기를 권한다. 위 그림은 캡쳐화면이라 정지상태지만, 실은 그의 웹사이트에 있은 지 약 5초 만에 저렇게 녹아내린 것이다. 'zevs'란 키워드로 구글링을 하면 첫 페이지에서 그의 웹사이트를 찾아볼 수 있다. 그냥 내버려 두는 것도 모자라 검색 첫 페이지에 올려 놓는 구글은 진정한 대인배? -_-

Zevs의 다른 작품 보러가기


왠지 관련있어 보이는 글

센스만점 그라피티 TOP 20
친환경 이끼 그라피티
브리트니 스피어스 성형미인 된 사연
해도해도 너무한 이모티콘 상표등록
커피 전문점의 깜찍한 아이디어


 

희한했나요? Oddly Enough에서 발행하는 글을 무료로 구독하세요. RSS 또는 이메일
트위터 안 써봤으면 말을 하지마세요. 엄~청 재미납니다. : ) Follow me!

CCL 이 저작물은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가 정한 조건하에서만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ddly Enough를 구독하시면 좋은 일이 생깁니다

Oddly Enough 구독자 수

피드 주소   구글 리더   한RSS

트위터

이메일 구독 이메일로 받아보기
 

이메일 구독신청 방법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따끈따끈한 글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입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글입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 2008 Oddly Enough.
Oddly Enough is powered by Tistory. Blog Design is based on 960 grid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