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안내서의 작지만 큰 실수

2008. 9. 3. 15:54, 사건, 사고odlinuf
오늘 아침부터 장안의 화두인 구글의 웹브라우저 크롬을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단 반나절 동안 사용해 본 느낌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내가 찾던 브라우저'라고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IE)로부터 벗어나고 싶던 차에 파이어폭스(FF)가 좋다고 하여 사용해 봤지만, 국내외 수많은 웹사이트들은 IE에 최적화 되어 있어 FF로 모든 것을 해결하기엔 불편함(인터넷 뱅킹 제외)이 적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Chrome을 사용하면서 이런 불편함은 느낄 수가 없었습니다. 누군가에 의해 치명적인 결점이 발견될 때까지는 아마도 계속 크롬을 사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크롬 사용기가 아니니 이쯤에서 접고....

이틀 전이었나요. 구글이 자사 인터넷 브라우저인 크롬을 배포하기 전, 안내서 성격의 만화를 공개했습니다. (못 보신 분들과, 혹시 영어의 압박을 견디지 못하고 덮어버린 분들은 ikspres님의 블로그에서 잘 요약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2편으로 나뉘어 있음.)

이 안내서에는 아주 사소할 것 같지만 큰 실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약간 과장해서 말하자면, 마치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가 세계지도에서 '다케시마'나 '암초'로 표기되는 정도의 실수라고나 할까요. 크롬의 기술적인 부분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안내서 13페이지를 보면 아래 그림이 나옵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설명하며 V8이라는 virtual machine 전문가 집단이 덴마크에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which is exactly what the V8 TEAM in Denmark did.) 이제 두 사람 사이에 있는 유럽 지도를 자세히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이들이 말한 덴마크가 보이시나요? 덴마크는 커녕 독일을 둘러싸고 있는 나라들의 국경선이 프랑스, 폴란드, 오스트리아, 체코, 이탈리아를 제외하고는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비교를 위해 지도를 준비했습니다.


이는 분명 그림을 그린 사람의 단순한 실수, 게으름 또는 무지로 인해 빚어진 결과일 것이라고 90% 확신합니다. 초 거대 글로벌 기업이 배포한 안내서에 이처럼 상황에 따라 민감하게 다뤄질 수 있을 법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당사자들은 또는 우리가 어떻게 받아 들여야 할까요. 미국인들은 원래 지리적 개념이 부족해서 그러니 이해해야 할까요. 제 말이 괜한 트집잡기로 비춰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같은 소프트웨어 기업에서 빼놓지 않고 하는 테스팅(검토)과정만 거쳤더라면 이런 실수는 없었을 것입니다. 만약 저 V8팀이 중국에 있고, 안내서에 우리나라와 중국의 국경이 없다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할 지 궁금합니다.

UPDATE (08.9.3, 오후 5:50) 아하하하하하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뜨질 않아요. 나 계정 정지먹은거임? 냐하하하하 -_-;;
UPDATE (08.9.3, 오후 10:29) 애드센스 잘 나타납니다. ^__^ 양쪽 시스템간에 약간의 오류가 있었던 모양입니다. 괜한 오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닐까 걱정했었는데 다행입니다.



 

희한했나요? Oddly Enough에서 발행하는 글을 무료로 구독하세요. RSS 또는 이메일
트위터 안 써봤으면 말을 하지마세요. 엄~청 재미납니다. : ) Follow me!

CCL 이 저작물은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가 정한 조건하에서만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ddly Enough를 구독하시면 좋은 일이 생깁니다

Oddly Enough 구독자 수

피드 주소   구글 리더   한RSS

트위터

이메일 구독 이메일로 받아보기
 

이메일 구독신청 방법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따끈따끈한 글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입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글입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 2008 Oddly Enough.
Oddly Enough is powered by Tistory. Blog Design is based on 960 grid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