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 향상 비법은 낙서하기

2009. 2. 28. 12:42, 과학, ITodlinuf

   기억을 잘 못하는 사람을 우리는 '붕어'라고 놀려대지만, 이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연구결과가 최근에 발표됐다. 이스라엘에 있는 한 연구소에서 물고기에게 1개월 동안 특정 음악을 들려주면서 먹이를 주다가 4-5개월이 지난 뒤 다시 그 음악을 들려주자 물고기들이 먹이를 먹으려고 그 자리로 몰려들었다고 한다. 이 밖에도 2006년에는 영국의 플리머스 대학교(University of Plymouth)에서 금붕어가 3개월 정도의 기억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따라서 친구들이 자신을 붕어라고 부른다면 그들을 살짝 무시해주고 놀림이 아니라 칭찬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정신 건강에 이롭다. -_-

image by bensonkua. (c) Some rights reserved.

   그러나 이 실험은 1개월간 반복학습을 통해 얻은 결과이므로 '3초 기억력'이라는 통설을 깨기엔 조금 무리가 있지 않나 싶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공부도 마찬가지다. IQ가 높은 적이 없어 잘은 모르지만, 지능이 특출나게 좋지 않은 이상 반복학습 없이는 어떤 내용을 3개월 동안 기억하기 힘들다. 그렇다면,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좋은 방법이 없을까?

   영국 University of Plymouth의 심리학 교수 Jackie Andrade에 따르면 낙서가 기억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지도 모른다고 한다. Andrade교수는 최근 40명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한가지 실험을 했다. 모든 피실험자에게 어떤 파티에 얽힌 2분 30초 짜리 전화 음성 메시지를 들려줬는데, 20명(그룹 A)은 그대로 듣게 하고, 나머지 20명(그룹 B)에게는 여러 도형이 그려진 종이를 나눠준 다음, 메시지를 듣는 동안에 도형을 대충 칠하게 했다. 단, 이들에게 사전에 낙서를 따로 주문하지 않았고 기억력을 테스트하기 위함이라는 것도 알려주지 않았으며, 다만 이 메시지 내용이 다소 따분할 것이라고만 언급했다고 한다.

   실험이 끝나고 두 집단의 참가자들에게 메시지에 등장한 여덟 명(파티에 가는 사람들)의 이름과 지나가듯 들리는 여덟 개의 장소명을 기억나는 대로 적어보라고 한 뒤 결과를 종합해보니, 놀랍게도 그룹 B에 속한 피실험자들은 평균 7.5명의 이름과 장소를 기억해냈으나, 그룹 A는 평균 5.8이 나왔다는 것이다.

   Andrade 교수는 사소하고 간단한 일이 원래 작업에 집중하게끔 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확보해줄 수도 있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이 실험에서처럼 낙서 같은 사소한 작업이 어떤 일을 진행하거나 배우는 과정에서 지루함을 덜 느끼게 하고, 오히려 일에 집중하게 한다는 것이다.

image by SlipStreamJC. (c) Some rights reserved.

   이 얘길 듣고 나서 영어 듣기시험을 떠올려봤다. 물론 외국어라 쉽진 않겠지만, 많이 들으면서 낙서하는 훈련(?)도 같이 하다 보면 언젠가 영어 대화를 대충 흘려 듣더라도 위 실험의 정답률(94%)에 까까운 점수를 얻게 되는 날이 오지 않을까? 그렇게만 된다면야 더이상 영어를 공부할 필요가 없겠구나.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싶은 분들, 이 방법을 스스로 실험해보시고서 성공기든 실패기든 상관없으니 그 결과를 알려주신다면 대단히 감사하겠다. :-)

OE 1. 시험을 코 앞에 둔 분들에겐 절대로 권하고 싶은 방법이 아니다.
OE 2. 어제(2월 27일)는 영국 내 간질과 신경 섬유종증을 앓는 사람들을 위한 기금을 마련하자는 취지의 National Doodling Day였다. 유명인사의 낙서 등 사람들이 제출한 낙서를 이베이 경매를 통해 기금을 마련한다.


Source: Newsweek, Science Daily

왠지 관련있어 보이는 글

권위있는 과학잡지 표지 장식한 스트립바 광고
40년 후, 컴퓨터가 세상을 지배한다
스카치 테이프로 엑스레이를?
원소주기율표, 외우지말고 이해합시다
여성은 마세라티를 보면 흥분한다?


 

희한했나요? Oddly Enough에서 발행하는 글을 무료로 구독하세요. RSS 또는 이메일
트위터 안 써봤으면 말을 하지마세요. 엄~청 재미납니다. : ) Follow me!

CCL 이 저작물은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가 정한 조건하에서만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ddly Enough를 구독하시면 좋은 일이 생깁니다

Oddly Enough 구독자 수

피드 주소   구글 리더   한RSS

트위터

이메일 구독 이메일로 받아보기
 

이메일 구독신청 방법

달력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따끈따끈한 글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입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글입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 2008 Oddly Enough.
Oddly Enough is powered by Tistory. Blog Design is based on 960 grid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