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착시현상으로 선정된 베스트 3

2009. 5. 18. 13:40, 과학, ITodlinuf

2009년 착시현상 대회(The Best Visual Illusion of the Year Contest) 수상작이 선정됐다. 이 대회에 참가하려면 그 전해까지 발표되지 않은 착시현상 작품을 만들어 제출해야 하는데 올해 제출된 여러 작품 중에 top 10이 선정되었다고 한다. 1위부터 3위까지 작품을 소개한다.

1. The break of the curve ball
Arthur Shapiro, Zhong-Lin Lu, Emily Kight, Robert Ennis

영예의 1위를 수상한 작품으로 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회색 원을 눈으로 따라간다. 정상적인 눈을 가진 사람이라면 아마 수직으로 떨어질 것이다. 이제 오른쪽에 있는 파란색 원을 쳐다본다. 그러면 조금 전까지 수직으로 떨어지던 회색 원이 왼쪽으로 약 20도 기울어서 떨어지는 걸 확인할 수 있다. 파란색 원을 바라보지 않고 바탕 화면만 바라보더라도 회색 원은 비스듬히 떨어진다. 왼쪽 아래에 있는 수치를 조절함으로써 다양한 변화를 줄 수도 있다.

2. Color dove illusion
Yuval Barkan, Hedva Spitzer

일단 오른쪽에 있는 색상 중 하나를 선택해 배경색을 넣는다. 그런 다음 새의 겨드랑이 부분에 있는 조그만 원을 집중해서 바라본다. 설명이 필요 없으니 일단 이대로 해보시길. 경험담은 댓글로 부탁드린다. 아무리 봐도 뭐가 착시현상인지 모르시겠다는 분들께 드리는 힌트. 겨드랑이 원에 집중하되 새가 어떤 색을 띠는지 살펴보시기 바람.

3. The illusion of sex
Richard Russell

눈치 채신 분도 있겠지만, 두 사람은 동일인이다. 다만, 왼쪽은 여성처럼 보이고 오른쪽 사진은 남성처럼 보인다. 비결은 대비(contrast)다. 똑같은 사진이라도 빛의 양이 더 많으면 여성에 가까워지고 반대로 적으면 남성처럼 보인다는 것이다. 설마라고 생각하신 분은 지금 자신의 사진으로 실험해 보시길. 단, 위 사진 속 주인공처럼 양성적인 얼굴을 가진 분이라야 그나마 위 실험과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 대회 Top 10 수상작 모두를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비로운 자연현상, Snow rollers
기억력 향상 비법은 낙서하기
스카치 테이프로 엑스레이를?
UFO와 Bigfoot의 상관관계
풀리지 않는 신비의 소리, Taos Hum


 

희한했나요? Oddly Enough에서 발행하는 글을 무료로 구독하세요. RSS 또는 이메일
트위터 안 써봤으면 말을 하지마세요. 엄~청 재미납니다. : ) Follow me!

CCL 이 저작물은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가 정한 조건하에서만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ddly Enough를 구독하시면 좋은 일이 생깁니다

Oddly Enough 구독자 수

피드 주소   구글 리더   한RSS

트위터

이메일 구독 이메일로 받아보기
 

이메일 구독신청 방법

달력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따끈따끈한 글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입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글입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 2008 Oddly Enough.
Oddly Enough is powered by Tistory. Blog Design is based on 960 grid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