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억짜리 집이 무단 점유된 사연

2008. 11. 9. 15:40, 문화, 여행, 음식odlinuf
메이페어(Mayfair)는 영국 런던의 한 지명으로서, 고급 주택가와 고급 호텔이 즐비한 곳으로 유명하고, Regent Street, Hyde Park, Piccadilly Street, Oxford Street을 동서남북으로 끼고 있어 세계에서 집 값이 가장 비싼 지역 중 하나입니다.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2세(Bruton Street)와 같은 수많은 유명인사들이 이곳에서 태어났고 또 거주 중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집 값과 월세 높기로 악명높은 메이페어에 한 무리의 사람들이 돈 한푼 내지 않고 방 30개 이상이 딸린 120억 짜리 6층 집을 무단으로 점유(squatting)중이라고 합니다. 이 집은 영국 찰스 황태자의 절친한 친구이자 그의 아들 윌리엄 왕자의 대부(代父)이기도 한 Gerald Cavendish Grosvenor의 소유물로서, Duke of Westminster라는 작위를 갖고 있기도 한 그는 2008년 포브스 선정 세계 46위의 갑부임과 동시에 영국 최고의 갑부이기도 합니다. 이 집은 현재 Deltaland Resources라는 회사에 임대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본문과 직접적인 관련없음. image by Kamal H [저작권 CCL]

이들은 이 집이 비어있다는 것을 눈치채고 적어도 6개월 간 지켜 봤으며, 열쇠 구멍에 테이프를 붙여 놓기도 하고 편지함을 열어보기도 했지만 누가 살고 있다는 흔적을 전혀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10월 10일, 그들은 이 집에 들어가기로 결심했고, 몇몇이 작업부로 변장한 채 사다리를 타고 발코니로 올라가 창문을 열어 입주(?)에 성공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메이페어의 가장 호화로운 주거지 중 하나가 squatters(무단 점유자)의 차지가 되었고, 현재까지 Deltaland Resources측으로부터 아무런 통지도 받지 않은 상태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부동산을 아무런 제재없이 사용료를 지불하지 않고 20년 이상 점유한 사람이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지만, 영국은 12년이 넘으면 소유권 취득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2007년 영국법원이 런던 Hampstead Heath라는 한적한 동네의 조그마한 집을 18년 간 무단 점유하고 있던 한 노인의 손을 들어줬고, 이로 인해 약 40억 가까이 되는 부동산의 소유권이 한 squatter에게로 넘어간 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메이페어의 무단 점유자들이 120억원 짜리 집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하기까지는 앞으로 11년 11개월이 남은 셈입니다. :-)
[영국엔 집이 없는 사람들(노숙자 등)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비영리단체인 Advisory Service for Squatters가 있으며, 이 단체는 무단 점유하는 방법을 설명한 책자(Squatter's Guide)까지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Black anarchist 이자 Da! Collective 라는 예술집단에 속해있는 이 무단 점유자들은 지난 8일, 급기야 이곳에서 Da! Collective Art Exhibition을 열어 많은 사람들을 초대하기도 했습니다.
"누구나 환영이예요. 우리는 사람들이 이곳을 프로젝트 공간으로 활용하길 원한답니다. 이곳에서 작업을 하며 어디에서든 묵을 수 있죠."
"Other people can come here. We want people to use it as project space. People can work here, stay wherever they want."
- Stephanie Smith (무단 점유자)
세 명의 장본인들. image via Evening Standard

집 내부. image via Guardian

이들의 이웃은 호의적인 사람들이 있는 반면에, 그렇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고가의 동네에 조용히 살고 있는데 어느 날 갑자기 옆 집에 많은 사람들이, 그것도 무단으로 거주하기 시작한다면 여러분은 어떠실거 같습니까? 영국에서는 무단 점유가 불법이 아니기 때문에 그렇다고 경찰에 신고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말이지요. 바로 이 집 맞은 편에 있는 유명 레스토랑 Corrigans Mayfair의 지배인이 이들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인데, 행여나 노숙자들이나 부랑자들의 소굴이 되는 것은 아닐까 걱정하는 빛이 역력해 보입니다.

Evening Standard에 따르면, Deltaland Resources가 현재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 로펌을 고용했다고 합니다. 이들의 무단 점유가 언제 끝날지는 이제 시간문제인 걸까요.




 

희한했나요? Oddly Enough에서 발행하는 글을 무료로 구독하세요. RSS 또는 이메일
트위터 안 써봤으면 말을 하지마세요. 엄~청 재미납니다. : ) Follow me!

CCL 이 저작물은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가 정한 조건하에서만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ddly Enough를 구독하시면 좋은 일이 생깁니다

Oddly Enough 구독자 수

피드 주소   구글 리더   한RSS

트위터

이메일 구독 이메일로 받아보기
 

이메일 구독신청 방법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따끈따끈한 글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입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글입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 2008 Oddly Enough.
Oddly Enough is powered by Tistory. Blog Design is based on 960 grid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