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마을 이름도 바꾸게 만든다

2009. 3. 11. 14:05, 과학, ITodlinuf

  이제는 구글 검색 결과에 맞추어 마을 이름도 바꿔야 하나보다. 어제도 비슷한 내용의 글을 썼지만, 하루 만에, 그것도 현재 진행형인 구글의 영향력을 확인하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다. 프랑스의 유서깊은 한 마을과 관련된 이야기다.

  프랑스 북부 노르망디 해안가에 자리 잡은 Eu란 작은 마을이 있는데, 마을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공교롭게도 EU(European Union, 유럽연합)와 이름이 같다. 이 프랑스 마을 Eu는 1840년대 프랑스 시민왕 Louis-Philippe의 여름 휴양지로 이용되었을 만큼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도시임과 동시에 관광지다. 구글.com에서 'eu'를 검색해보자. 첫 페이지에서 Eu 마을에 관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가? 난 20페이지까지 가다 포기했다. 죄다 유럽연합 EU와 관련된 것들이다. 이런 검색 결과가 Eu 마을로 관광하러 오려는 사람들로 하여금 혼란을 일으켜 결과적으로 마을을 찾는 관광객이 줄어든다는 주장이다. 실제로 작년, 이 마을에서 걷힌 호텔 세금은 기존의 1/3 수준(€7,700)에 머물렀다고 한다.

  이 마을 지자체장 Gaouyer씨는 마을 의회의 동의를 얻어 Eu를 'Eu-le-Château' 또는 'Eu-en-Normandie'로 바꾸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래야만 사람들이 어떤 검색엔진을 이용하더라도 이 마을 웹사이트나 관광정보가 검색결과의 맨 위에 랭크된다는 것이다. 참고로 마을 의회의 동의를 얻더라도 프랑스 의회의 동의까지 얻어 최종적으로 마을 이름을 바꾸는 데 최소 4년이 걸린다고 한다.

  Eu 마을에 관해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고자 이 마을 웹사이트를 찾아보기로 했다. 관광지라고 하니 웹사이트가 있을 것이다. 구글 프랑스에서 'eu'를 검색하자 이 마을은 검색결과 첫 페이지의 맨 위에 나타났다. 링크를 클릭해서 들어가 봤다. 그런데 프랑스어다. 유명 관광지라면 있어야 할 'English' 버튼(영문 전환)을 찾았지만, 웹사이트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다. 명색이 관광지라면서 이 무슨 행패인가. 이것만 놓고 보자면, Eu란 마을은 그들이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든 간에 불어권 나라 사람들에게만 정보를 제공하는 셈이다. 즉, 이 마을의 주된 타겟은 프랑스 사람들이란 것이다. 그렇다면, 구글 프랑스 검색에서 Eu 마을이 가장 먼저 나타나니 문제가 해결된 것 아닐까?

  영문 웹사이트도 운영하지 않으면서 구글 영문 검색 결과의 최상단에 랭크되길 원한다니, 이 마을은 뭔가 한참 잘못 생각하는 듯하다. 관광 수익이 줄어든 것은 검색결과 때문이 아니다. (가보진 않았지만) 사람들이 관광지로서의 매력을 못 느낀다거나, 홍보 부족이거나, 경제 불황 탓이거나, 이 셋 가운데 하나다. 그곳을 꼭 가야만 하는 사람들은 어떤 수를 써서라도 찾아내고 만다. 수익을 좀 더 늘여볼 심산이거든 검색결과를 탓하지 말고 영문으로 된 번듯한 웹페이지나 만들어 보는 게 어떨까? 좋아하는 SEO를 충실히 곁들여서 말이다.

OE. 구글 검색의 영향력이 막강하다 보니 구글을 단적인 예로 들었을 뿐 야후나 기타 검색엔진의 결과도 마찬가지다.


Source: Times Online

왠지 관련있어 보이는 글

구글은 세상을 지배할 수 있을까?
역대 대통령 검색결과 수 순위
며느리도 모르는 프랑스식 볼키스 횟수
프랑스에선 돈만 있으면 어려운 숙제도 뚝딱
MS 조심해라, 구글 전투기 샀다


 

희한했나요? Oddly Enough에서 발행하는 글을 무료로 구독하세요. RSS 또는 이메일
트위터 안 써봤으면 말을 하지마세요. 엄~청 재미납니다. : ) Follow me!

CCL 이 저작물은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가 정한 조건하에서만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ddly Enough를 구독하시면 좋은 일이 생깁니다

Oddly Enough 구독자 수

피드 주소   구글 리더   한RSS

트위터

이메일 구독 이메일로 받아보기
 

이메일 구독신청 방법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따끈따끈한 글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입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글입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 2008 Oddly Enough.
Oddly Enough is powered by Tistory. Blog Design is based on 960 grid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