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리지 않는 신비의 소리, Taos Hum

2008. 7. 11. 14:25, 우주, 자연odlinuf
사용자 삽입 이미지

image by güneş in wonderland (flickr.com/photos/gunes_t)

잡음에 민감한 사람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잠자리에 들었지만 가전제품이나 외부에서 나는 작은 소음때문에 쉽게 잠을 이룰 수 없었던 적이 있을 것입니다. 한 번 잠들면 '누가 업어가도 모른다'라는 말을 들을만큼 잡음에 둔감한 저도 가끔씩은 자그마한 소리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귀마개를 해야만 잠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 소리를 무시하려고 해도 뇌리에는 '저 잡음을 없애야 내가 잠이 든다'라는 생각이 가득 차 있어 잠을 이룰 수가 없는 것입니다.

미국 뉴멕시코주 Taos라는 마을에는 지난 수십년 간, 현대과학으로도 설명할 수 없는 이상한 소리로 인해 일부 주민들이 고통을 받아왔다고 합니다. 'Taos의 윙윙거리는 소리'라고 해서 'Taos Hum'라 이름 붙여진 이 현상은 사실 Taos마을에서만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이 '윙윙거리는 소리(이하 Hum)'는 현재까지 미국의 Taos, Kokomo와 캐나다, 독일, 스웨덴, 덴마크, 뉴질랜드 일부지방에서 주로 발견되고 있으며, 이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 중 약 5%이하만이 Hum으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쯤에서 '도대체 뭔 해괴망측한 소린데?'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 녹음된 소리를 들려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파일은 미국 Taos Hum을 녹음한 것이고, 두 번째는 뉴질랜드의 Auckland Hum을 녹음한 것입니다. 볼륨을 조금 높이셔야 제대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UPDATE(2009.7.19, 오후 12:59) 텍스트큐브닷컴 측에서 음원의 업로드/재생을 모두 금지해서 여기선 들을 수 없습니다. Taos Hum을 들어보실 분은 이곳으로 가서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처음 이 소리를 듣고 기분이 별로 좋지 못했습니다. 괴이한 소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런 소리가 밤중에 들리거나 한다면 잠들 수 없는 것은 물론이고 심하면 공포를 느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영국에서는 이 소리가 원인이라고 추정하는 자살사건이 세 건 있었다고 보고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했듯이 현대과학은 지난 수십년 동안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몇몇 나라에서 연구팀을 동원해 원인을 분석하고자하는 시도는 있었지만, 별다른 성과가 없어 아직까지 이 원인에 대한 이렇다할 설명이 없는 상태입니다. 다만, 여러가지 가능성만 난무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알려진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위적인 소음  인간이 만든 기계에서 생성되는 소음이 원인일 것이다라고 하는 연구결과가 있었지만, 이런 소음이 마이크로 충분히 감지되는 것과 달리 이 Hum은 일반적인 마이크로 녹음이 불가.
• 자연이 생성하는 초저음파  지각변동에 의해 생성되는 초저음파가 이 Hum의 원인일 것이라고 알려짐.
• 맥동초단파  Pulsed Microwaves. 용어가 제겐 너무 어렵습니다. 설명불가.
• 유성 전자기파  유성이 대기권으로 진입할 때 분해되면서 생성되는 전자기파. 큰 유성이 분해되면서 발생하는 충격파는 지표면까지 도달할 수 있음.
• 극저주파 통신시스템  잠수함 등이 외부와 통신하기 위해 사용하는 극저주파.
• 극전리층 가열시스템  Ionospheric Heating System. 역시 설명불가.
• 이명현상  외부의 자극이 아닌 신체의 청력 도는 신경시스템이 만들어 내는 단순 이명현상. Hum이 일부 지역에서만 발생해왔기 때문에 가능성 배제.
• 고막떨림현상  고막을 팽팽하게 잡아당기는 근육이 떨림으로 인해 Hum이 생성됨.

* 상기 내용은 관련전문지식이 부족한 관계로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중요한 점은, 여러 지역에서 발생하는 이 Hum을 들을 수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50대를 넘긴 장년층이었다는 것입니다. 특정 지역에 살고 있는 50대 이상 연령층의 사람들만 들을 수 있는 원인미상의 소리. Taos Hum으로 대표되는 이 신비한 소리는 한 과학관련 웹사이트로부터 '설명되지 않는 현상 Top 10'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일부에서는 외계에서 들려오는 소리라고 까지 믿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군중이 모인 행사 TOP 5
양손잡이 타자가 양손잡이 투수를 만났을 때
신비로운 자연 - 러시아의 둥근얼음
화성에서 얼음을 발견하다
(19금) 미확인 비행물체에 의해 공격받은 러시아의 체스영웅


 

희한했나요? Oddly Enough에서 발행하는 글을 무료로 구독하세요. RSS 또는 이메일
트위터 안 써봤으면 말을 하지마세요. 엄~청 재미납니다. : ) Follow me!

CCL 이 저작물은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가 정한 조건하에서만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ddly Enough를 구독하시면 좋은 일이 생깁니다

Oddly Enough 구독자 수

피드 주소   구글 리더   한RSS

트위터

이메일 구독 이메일로 받아보기
 

이메일 구독신청 방법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따끈따끈한 글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입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글입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 2008 Oddly Enough.
Oddly Enough is powered by Tistory. Blog Design is based on 960 grid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