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소주기율표, 외우지말고 이해합시다

2008. 7. 19. 12:33, 역사, 교육odlinuf
사용자 삽입 이미지

image by pablocomotion (flickr.com/photos/pablocomotion)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만, 화학물리를 선택할 수 있었던 시절에 고등학교를 다녔던 저는, 원소주기율표를 외우기 싫어서 물리로 전향(?)한 사람입니다. 하지만, 대학교 전공은 화학과 관련있는 것을 선택했으니 이 같은 경우를 뭐라 하나요...사필귀정? 권선징악? (내가 선택하고싶어 한 게 아니라고!) 아무튼 화학을 배우면 이 주기율표 만큼은 전부는 아니더라도 시험에 자주 등장하는 원소는 반드시 외워야 합니다. 전부 외워두면 금상첨화겠죠. 오늘 사자성어좀 됩니다.

학교에서는 이론만 가르치고 실험은 하지 않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오히려 초등학교를 다니면서 과학실험을 많이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개구리 배도 갈라보고, 중크롬산암모늄을 이용해서 화산폭발 모형도 만들어 보고, 제가 비커나 스포이트를 만지면서 직접 실험을 했던 대부분의 기억은 초등학교시절 뿐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원소주기율표에 나와있는 100개가 넘는 모든 원소를 설명해 주면서 직접 실험을 통해 어떤 반응을 일으키는 가에 대한 강의아닌 강의를 해 주는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불행히도 우리나라 웹사이트는 아니고, 영국의 노팅엄 대학교(University of Nottingham)의 한 교수와 연구진이 제작한 동영상입니다. 영어로 설명을 하기 때문에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법도 합니다만, 여기에도 발상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저같은 사람은 그냥 재미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생 여러분은 화학과 영어를 동시에 공부한다고 생각하세요. (-_-) 주기율표의 원소를 클릭하면 동영상이 진행됩니다. 아인슈타인처럼 산발머리의 교수님이 친절하게 설명해 주고, 교수님 휘하에 있는 것으로 짐작되는 사람들이 나와 실험하는 모습도 보여줍니다.

이런 곳을 진작에 알았더라면, 화학성적이 좋았을 텐데..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물론 그 당시에도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었다는 가정하에 말이죠. 정감이 가는 할아버지 교수님입니다. 영어와 화학을 동시에!

Source: io9


 

희한했나요? Oddly Enough에서 발행하는 글을 무료로 구독하세요. RSS 또는 이메일
트위터 안 써봤으면 말을 하지마세요. 엄~청 재미납니다. : ) Follow me!

CCL 이 저작물은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가 정한 조건하에서만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ddly Enough를 구독하시면 좋은 일이 생깁니다

Oddly Enough 구독자 수

피드 주소   구글 리더   한RSS

트위터

이메일 구독 이메일로 받아보기
 

이메일 구독신청 방법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따끈따끈한 글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입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글입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 2008 Oddly Enough.
Oddly Enough is powered by Tistory. Blog Design is based on 960 grid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