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위 수난의 날 - 스페인 San Antolin Festival

2008. 6. 16. 12:40, 문화, 여행, 음식odlinuf

매년 9월이 되면, 스페인 북부 해안가의 한 마을 Lekeitio에서는 1일부터 8일까지 약 일주일에 걸쳐 San Antolin Festival이 열립니다. 이 축제에서는 퍼레이드와 음식경연, 콘서트 등등의 갖가지 행사가 펼쳐지는데, 보통 축제가 그러하듯이 San Antolin 축제도 중반을 넘어가면서 절정으로 치닫게 되고, 그 정점에서 외국인의 눈으로 보기엔 약간은 oddly enough한 대회가 펼쳐집니다. "Antzar Eguna - Day of Geese - 거위들의 날"

사용자 삽입 이미지

image by Jorlo (flickr.com/photos/jorlo)



거위들의 그냥 '날'이 아니라 이 날은 거위가 수난의 대상이 되는 날입니다. Antzar Eguna라고 불리는 이 경기는 보통 9월 5일, 바다와 육지에서 동시에 열립니다. 바다에서 열리는 경기 방식을 중점적으로 살펴볼까 합니다.

팀간 보트경주의 일환으로 이 행사가 치러지게 되는데, 일단 부두와 배의 돛에 긴 줄을 묶어 연결해 놓습니다. 그런 다음, 이 날의 주인공인 죽은 거위를 줄 가운데쯤 머리를 아래로 향하게 한 채 매답니다. 각 팀은 노를 젓는 사람들거위와 사투(?)를 벌일 한 사람을 선발하고, 팀원들이 보트를 타고 거위가 매달려 있는 근처까지 노를 저어 다가가면, 나머지 이 한 사람이 배에서 뛰어 올라 거위를 붙잡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거위의 목을 붙잡아야 합니다.

이후 양쪽에 줄을 잡고 대기하던 사람들이 매달린 사람을 떨어뜨리기 위해 있는 힘껏 줄을 흔들어 댑니다. 이 경기의 관건은 매달린 사람이 거위의 목을 최단시간 내에 떼어내야 하는 것입니다. ㅎㄷㄷㄷㄷㄷ 살벌한 축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거위 머리를 더 많이 떼어내는 팀이 이긴다는 얘기도 있지만 조사해본 바로는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OE1)

01


육지에서 펼쳐지는 경기의 방식은 이와 비슷하지만, 참가자가 을 타고 거위를 향해 달려간다고 합니다. 참고로 경기가 더 어렵게 진행되기 위해 거위의 몸에 윤활유(grease)를 바릅니다. 또한, 몇 십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이 경기에서는 살아있는 거위를 줄에 매달았었고 최근에는 AI(Avian Influenza, 조류독감)로 인해 플라스틱으로 만든 짝퉁 거위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글을 읽으시면서 잔인한 것 아니냐며 모두 의아해 하셨겠죠. 예상하셨겠지만, 이 대회도 동물애호가들의 반대가 심하다고 합니다. 왜 그렇지 않겠습니까. 하지만, 벨기에의 Geraardsbergen 마을 사람들이 Krakelingen 축제를 고수하겠다는 것처럼 San Antolin 축제측도 이 대회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합니다. 역사가 350년이나 되는데 그들이 쉽게 포기하리라고 보진 않습니다.

OE1. Antzar Eguna경기는 보트경주의 한 부분입니다. 일종의 장애물인 셈이죠. 다수의 거위 머리를 획득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경주의 의미가 없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따라서 단시간 내에 거위 머리를 떼어내면 기다리던 보트가 다시 경주를 시작하는 그런 방식인 것으로 추측합니다.




 

희한했나요? Oddly Enough에서 발행하는 글을 무료로 구독하세요. RSS 또는 이메일
트위터 안 써봤으면 말을 하지마세요. 엄~청 재미납니다. : ) Follow me!

CCL 이 저작물은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가 정한 조건하에서만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ddly Enough를 구독하시면 좋은 일이 생깁니다

Oddly Enough 구독자 수

피드 주소   구글 리더   한RSS

트위터

이메일 구독 이메일로 받아보기
 

이메일 구독신청 방법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따끈따끈한 글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입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글입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 2008 Oddly Enough.
Oddly Enough is powered by Tistory. Blog Design is based on 960 grid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