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낌표 붙은 캐나다의 한 마을 이름

2009. 4. 30. 14:06, 문화, 여행, 음식odlinuf

캐나다 퀘벡(Quebec) 주의 한 마을 이름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느낌표가 두 개나 붙었다. Saint-Louis-du-Ha! Ha!가 바로 이 마을의 이름. (마을 공식 웹사이트) 오스트리아의 푸킹(Fucking)이나 충남 금산군 복수면 목소리, 경상남도 김해시 진영읍 우동리, 전라북도 순창군 풍산면 대가리,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 설마리,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고사리 등등 우리나라에도 희한한 마을 이름은 많지만, 느낌표가 붙은 곳도 있을까?

st. louis du ha! ha!
photo by lwillsdudich. (c) All rights reserved.

photo by Maegan

궁금한 나머지 Saint-Louis-du-Ha! Ha! 라는 마을 이름의 유래에 대해 알아보지 않을 수가 없었다. 정확한 유래는 찾아볼 수 없었지만, 이것에 대해 잠깐 언급했던 가디언의 기사위키피디어 그리고 다른 여러 곳에서 설명한 Saint-Louis-du-Ha! Ha!의 유래를 종합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Saint Louis"가 누구를 지칭하며, "Ha! Ha!"가 무엇을 말하는지에 대해서 견해가 다양하다. 퀘벡 주 각종 지명과 건물 이름을 담당하는 기관(Commission de Toponymie)조차 이 마을 이름의 기원에 대해 정확히 짚어내지 못하는 상황인데, "Saint-Louis"는 이 지역에 처음 정착한 Louis Marquis이거나 성직자였던 Louis-Antoine Proulx, 또는 Louis-Nicolas Bernier 중 한 명의 이름을 따 지은 거로 추측할 뿐이다. 그리고 "Ha! Ha!"는 옛 프랑스 어인 haha가 가장 유력하다. "le haha"라는 말은 "막다른 길"이었다고 한다. 카누를 타고 강을 따라 이동하던 사람들이 이곳에서 길이 막혀 80km쯤을 돌아가야 했던 것에서 유래했다는 얘기다. 나중에 구어적인 느낌을 살려 뒤에 느낌표를 붙였으며, 우편 업무를 담당하던 기관 등이 이것을 공식적으로 채택하여 현재 Saint-Louis-Ha! Ha!라는 마을 이름이 되었다는 게 내가 알아본 전부다.

그 밖에도 가디언 기사를 보면 영국에도 느낌표가 붙은 마을이 있다고 한다. 영국 데본(Devon)에 있는 Westward Ho!로서, 소설가 찰스 킹슬리(Charles Kingsley)의 소설 제목 Westward Ho!를 그대로 따온 것이다. (위키피디어) 현재 알려진 바로 마을 이름 뒤에 느낌표가 붙은 곳은 캐나다의 Saint-Louis-du-Ha! Ha!와 영국의 Westward Ho! 뿐이니 여행하다 마침 두 마을을 지날 일이 생기거든 표지판 옆에서 기념사진 찍는 것을 잊지 마시길.

photo via wikipedia

좋은 소재를 알려주신 트위터의 windsandle 님께 무한한 감사 말씀을 전합니다. : )


왠지 관련있을 것 같은 글

로모 카메라의 좌충우돌 세계 여행기
자치단체장 저울질하는 영국의 한 마을
구글은 마을 이름도 바꾸게 만든다
홋카이도 눈사람 부대 출동 준비 끝
40년째 홀로 성당을 짓고있는 남자


 

희한했나요? Oddly Enough에서 발행하는 글을 무료로 구독하세요. RSS 또는 이메일
트위터 안 써봤으면 말을 하지마세요. 엄~청 재미납니다. : ) Follow me!

CCL 이 저작물은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가 정한 조건하에서만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ddly Enough를 구독하시면 좋은 일이 생깁니다

Oddly Enough 구독자 수

피드 주소   구글 리더   한RSS

트위터

이메일 구독 이메일로 받아보기
 

이메일 구독신청 방법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따끈따끈한 글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입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글입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 2008 Oddly Enough.
Oddly Enough is powered by Tistory. Blog Design is based on 960 grid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