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컴퓨터실이 사라져선 안된다

2009. 4. 2. 23:53, 과학, ITodlinuf

  지난 월요일에 미국 버지니아 대학교가 공공 컴퓨터실을 없애기로 결정했다는 소식을 전하면서 Oddly Enough를 들러 주신 분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대학교 컴퓨터실은 유지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는 것을 여러분께 말씀드리고자 한다.

  애초 목표인원이었던 100명을 훌쩍 넘어 설문에 참여해 주신 분은 모두 217명이었다. 질문은 "대학교 공공 컴퓨터실 폐쇄에 찬성하십니까?"였으며 보기를 단순히 "예"와 "아니오", "기타"로만 구성해 놓았었다. 이 중 찬성한다는 분은 28%(60명), 반대는 70%(151명), 기타 의견은 6명이었으나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실제로는 세 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소 도발적이면서 엉뚱한 응답이 나타나 나를 잠깐(한 2초) 당황케 했지만, 곧 용의자가 두 명으로 압축되었다. 이 두 명 중에서도 짐작 가는 사람이 있으니 그분은 자수해서 광명 찾으시고 오늘 밤부터 두 다리 쭉 뻗고 주무시는 편이 났다고 본다. Oddly Enough 폐쇄란 절대로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댓글을 남겨 주신 분 중 미국 Washington State University에서 Computer Science를 공부하신다는 김정재 님의 말씀으로는, 올해부터 학교 EECS(Electronical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학부의 컴퓨터실을 없앴다고 하는데 전공이 전공이니만큼 학생들의 반대는 그리 심하지 않았으리라 생각한다.

저희 학교도 이번학기부터 렙실을 없엤어요. Washington State University 다니는데요. 정확히 하면 학교에서 렙실을 없엔게 아니구요. 학과에서 없엤어요. 과가 Computer Science라서 렙탑이 없는 학생이 없거덩요. 근데 저희학교는 학비에 컴퓨터 렙을 사용하는 과목은 과목당 25불을 더 추가로 지불하는데 그 사용료가 없어졌으니 어떻게 보면 학생의 입장에서 더 좋은거죠. 학교 렙실의 컴퓨터 보다 제꺼 랩탑이 더 좋으니...^^
글 잘보구 갑니다.

아 저의 학과 즉 EECS(Electronical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전자, 컴퓨터 공학 이렇게 2개의 학과가 1개의 학부계념인데요 저의 EECS 에서만 없앴습니다.

  하지만,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했다. 특히 우리나라 대학교 상황은 1인 1랩탑 시대도 아닐뿐더러 강의 중에 랩탑으로 노트 필기를 대신하는 것을 금지하는 강사 혹은 교수들도 있다고 하니 컴퓨터실을 폐쇄하자는 제안이 우리나라에 등장하려면 최소 10년은 기다려야 하지 않을까? 물론 그 전에 각하께서 국민소득 4만불 시대를 열어 주신다면 모르겠지만 말이다.

  아무튼, 1kg 이하 랩탑(넷북 아님, 전원장치 포함)이 대중화되지 않고 전공 소프트웨어나 워드 프로세서 등등에 대한 라이센스 문제, 무선 인터넷 환경 개선이 이루어 지지 않는 한 대학교 내 공공 컴퓨터실을 없앤다는 결정은 너무나도 무책임하게 학교 입장만 내세운 것으로 생각한다. 이러한 결정을 우리나라에 들여올 땐 들여 오더라도, 사례분석을 충실히 한 다음에 들여오길 바라는 바이다. 마지막으로 설문조사에 응해주신 모든 분께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왠지 관련있어 보이는 글

대학교에 컴퓨터실이 사라져도 될까?
프랑스에선 돈만 있으면 어려운 숙제도 뚝딱
인터넷 스타되는 법 가르치는 유명 대학교
40년 후, 컴퓨터가 세상을 지배한다
한국인은 아랍어를 가장 어렵게 여기나?


 

희한했나요? Oddly Enough에서 발행하는 글을 무료로 구독하세요. RSS 또는 이메일
트위터 안 써봤으면 말을 하지마세요. 엄~청 재미납니다. : ) Follow me!

CCL 이 저작물은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가 정한 조건하에서만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ddly Enough를 구독하시면 좋은 일이 생깁니다

Oddly Enough 구독자 수

피드 주소   구글 리더   한RSS

트위터

이메일 구독 이메일로 받아보기
 

이메일 구독신청 방법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따끈따끈한 글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입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글입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 2008 Oddly Enough.
Oddly Enough is powered by Tistory. Blog Design is based on 960 grid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