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포스터의 주인공이 되어보자

2009. 1. 17. 11:55, 디자인, 예술odlinuf
미국 시각으로 1월 20일, 미국 역사상 유례없던 일이 또 한 번 벌어진다. 바로 지난 미국 대선에서 당선된 Barack Obama의 대통령 취임식이 거행되는 날이기 때문이다. 그가 오늘날 (미국의) 역사적인 주인공이 되기까지 많은 긍정적인 요소들이 있었겠지만, 'Barack Obama'라는 브랜드를 탄생시키는 데 결정적인 기초를 마련한 것은 아마도 그의 포스터가 아닐까 싶다. 비록 공식 포스터가 아니었고, 문득 먼 옛날 공산주의 선전물을 연상시키지만, 대다수 미국인은 이 한 장의 포스터에서 희망과 도전을 보았을 것이고 그에 대한 믿음 또한 느꼈을 것이다.

미국 월간잡지 Esquire는 작년 6월에 오바마를 표지모델로 등장시킨 데 이어 이번엔 바로 이 오바마 포스터를 자사의 2월호 표지에 실었다. 'What Now?'라고 쓰여 있는 것이 참으로 의미심장하다 하지 않을 수 없는데, 원래 이 포스터는 Shepard Fairey라는 사람이 오바마 측의 허락을 얻어 벽보용으로 디자인한 것이다.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이에 얽힌 재미있는 일화가 있어 소개할까 한다.

2008년 1월에 Fairey가 처음 제작한 350장의 포스터가 45 달러(6만 원)씩 수 분 만에 팔렸지만, 이후 욕심 많은 소장가들로부터 인기를 얻은 이 포스터는 온라인 경매 사이트 ebay에서 3,000~10,000달러라는 높은 가격에 팔리게 된다. 오바마를 지지하는 차원에서 만든 포스터가, 심지어 길거리에 붙인 포스터까지도 높은 가격에 팔리는 것을 보고 화가 치밀었는지 Fairey는 같은 스타일의 포스터를 콜라주 기법으로 제작했는데, Charity Buzz의 자선경매를 통해서 자그마치 108,000달러(1억 4천만 원)에 팔렸다.

자,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사진에 오바마 포스터 같은 효과를 입혀주는 웹사이트가 있다. Paste Magazine'Obamicon Me'라는 이름으로 서비스하고 있는데, 일단 해당 페이지로 가서 상단의 'Create' 버튼을 누르면, 웹캠으로 이미지를 만들 것인지 사진을 업로드할 것인지를 묻는다. 지원되는 파일형식은 JPEG, GIF, PNG며, 밤에는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서인지 포스터가 생성되기까지 생각보다 오래 걸리니 약간의 인내심이 필요하다.



업로드가 끝나면 바로 화면에 '오바미콘'이 되어 나타나는데, 오바마 포스터에 있는 문구 'HOPE'나 'CHANGE'를 넣을 수도 있고 자신만의 문구를 만들어 삽입할 수도 있다. 또한, 그 위에 도구를 이용해서 이미지 색상을 변화시킬 수도 있으나, 경험상 주는 대로 받는 게 좋다.


이제 나만의 오바미콘이 만들어졌다. 플래시로 만들어진 페이지기 때문에 이 상태로는 저장할 수 없고, 1.맨 위의 'Take Snapshot' 버튼과 2.오른쪽 'Save & Submit' 버튼을 눌러 웹사이트에 제출해야만 GIF나 BMP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그러면 다음으로 넘어가면서 Paste Magazine 등록 화면이 나타나는데, 이때 이름(닉네임)과 이메일 주소만 제공하면 된다.

직접 이런 효과를 만들어 보고 싶은 이들은 포토샵 작업을 위한 튜토리얼Mac용 플러그인도 있으니 사용해보기 바란다. 단, 플러그인은 OS X 레퍼드 10.5(이상?)에서만 작동되며 두 웹사이트 모두 영문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pentdego.com이란 곳에서는 직접 캐치 프레이즈만 삽입함으로써 오바마 포스터를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왠지 관련 있어 보이는 글

오바마 벤치마킹(베끼기)의 백미
오바마가 쉽게 대통령이 될 수 있는 진짜 이유?
졸지에 개가 되어버린 오바마와 매케인
세계는 오바마를 원한다
권위있는 과학잡지 표지 장식한 스트립바 광고

 

희한했나요? Oddly Enough에서 발행하는 글을 무료로 구독하세요. RSS 또는 이메일
트위터 안 써봤으면 말을 하지마세요. 엄~청 재미납니다. : ) Follow me!

CCL 이 저작물은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가 정한 조건하에서만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ddly Enough를 구독하시면 좋은 일이 생깁니다

Oddly Enough 구독자 수

피드 주소   구글 리더   한RSS

트위터

이메일 구독 이메일로 받아보기
 

이메일 구독신청 방법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따끈따끈한 글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입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글입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 2008 Oddly Enough.
Oddly Enough is powered by Tistory. Blog Design is based on 960 grid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