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느리도 모르는 프랑스식 볼키스 횟수

2008. 9. 25. 13:44, 문화, 여행, 음식odlinuf
Faire la bise

프랑스 어로 'bise', 영어로는 'kiss', 우리 말은 '뽀뽀' 또는 '입맞춤'. 전 세계적으로 이 뽀뽀의 쓰임새는 다양합니다. 잘 아시다시피 사랑하는 연인이나 가족 간에 혹은 귀여운 어린 아이에게 애정의 표시로써 주로 행해지며, 상대방에게 모욕감을 주기 위해서도 가끔 사용되지요. 우리가 아는 뽀뽀는 입을 상대방의 볼이나 입에 갖다 대는 것이지만, 볼과 볼을 맞대어 친근감을 표시하는 일명 '볼 맞춤'은 서구 여러 나라에서 관행처럼 행해지고 있는데, 대표적인 나라가 프랑스입니다. ※ 별다른 우리 말이 없어 '볼 맞춤'으로 표기합니다.

약 10년 전, 이탈리아에서 온 여자 아이와 어떤 곳을 동행했던 적이 있습니다. 반나절 동안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난 뒤, 지하철 정거장에서 헤어질 무렵에 제가 악수를 청했는데 이 친구가 느닷없이 얼굴을 제쪽으로 들이 미는 것입니다. 영화에서만 보던 장면을 제가 연출하고 있었습니다. 혼미한 상태에서 한 번 볼을 마주친 다음 '아 올것이 왔구나'라고 생각하며 이내 정신을 차린 뒤, 저도 기분좋게 반대쪽 볼을 그녀의 볼에 가볍게 갖다 댔습니다. 기분도 묘했지만 우선 친근감이 물씬 풍겨오더군요.

저처럼 볼 맞춤은 양 볼에 한 번씩 하는 것이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하지만, 볼 맞춤에 원칙이란 없습니다. 볼 맞춤의 원조격이라고 할 수 있는 프랑스에서 조차 지역이나 사회 계층, 연령대에 따라 키스의 횟수가 다르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프랑스인들도 몇 번 뽀뽀하는 게 옳은 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Gilles Debunne이란 프랑스 인이 Combien de bises(뽀뽀는 몇 번이나)?라는 웹사이트를 통해 몇 회의 키스가 적절한가를 조사했는데, 그 결과는 지역에 따라 천차만별이었습니다.


지도에서 보면 북부에서는 뽀뽀를 4회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고, 프랑스 남부는 뽀뽀를 2회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 지도에서 보여지는 색이 그 지역에서 행해지는 뽀뽀횟수를 정확하게 표현한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아래 파리의 경우처럼 투표한 3,141명 중 76%가 볼 맞춤을 두 번 한다고 대답했지만, 나머지 24%의 사람들 중에는 한 번, 많게는 다섯 번 하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각 지역별 색이 표현하는 것은 대표 볼 맞춤 횟수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볼 맞춤 횟수는 며느리도 몰라."

영국의 타임즈는 지난 12월 이와 관련된 기사에서 "볼 맞춤은 같은 연배의 친구나 가족 간에 행해지며 여성이라면 상관없지만, 남성끼리는 매우 친하지 않거나 가족이 아니라면 하지 않는다"라고 프랑스 한 Beauty School 원장의 말을 빌려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외국인이 프랑스인 집에 초대받았을 경우 도착했을 때 악수를 나눈 다음, 그 집을 나설 때 볼 맞춤을 하는 분위기더라도 일단 악수만 한 상태에서 상대방이 어떻게 나오는 지 관찰하는 것이 불미스런 사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무턱대고 얼굴을 내밀었다간 망신을 당하거나 예의없는 외국인이라는 인상을 심어 줄 수도 있기 때문이겠지요. 또 반대의 상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얼굴을 내밀었는데 꼿꼿이 서 있거나 악수만 한다해도 예의가 없는 사람으로 비춰지는 것은 마찬가지일 겁니다. 만약 여러분이 볼 맞춤을 하게되는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른다면, 그냥 내 얼굴을 맡긴다 생각하시고 상대방이 하는대로 행동하면 무난하리라 생각합니다. 단, 입술을 대는 것은 금물.

이 글을 작성하면서 과연 우리나라 사람들은 친한 사람을 만났을 때 어떤 행동을 취하나 하고 제 경험을 토대로 생각해 봤더니, 몇 달만에 만난 친구들에겐 평범한 악수를, 오랫동안 보지 못했던 사람들이나 친한 친구들은 등을 두드리며 껴안아 준 적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이런 경우 어떤 행동을 취하시나요?

추1. 타임즈 기사에 의하면 이탈리아 사람들은 매우 친한 친구나 가족이 아니면 볼 맞춤을 하지 않는다는데, 그 때 그 이탈리아 여자아이가 혹시 나에게...? -_-
추2. 드라마나 영화에서 보듯 우리나라 조선시대에도 과연 입맞춤이란 것이 있었을까요?




 

희한했나요? Oddly Enough에서 발행하는 글을 무료로 구독하세요. RSS 또는 이메일
트위터 안 써봤으면 말을 하지마세요. 엄~청 재미납니다. : ) Follow me!

CCL 이 저작물은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가 정한 조건하에서만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ddly Enough를 구독하시면 좋은 일이 생깁니다

Oddly Enough 구독자 수

피드 주소   구글 리더   한RSS

트위터

이메일 구독 이메일로 받아보기
 

이메일 구독신청 방법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따끈따끈한 글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입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글입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 2008 Oddly Enough.
Oddly Enough is powered by Tistory. Blog Design is based on 960 grid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