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치 테이프로 엑스레이를?

2008. 10. 24. 12:23, 과학, ITodlinuf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투명 접착 테이프(스카치 테이프)에서 엑스레이(X-Ray)가 발생한다는 연구결과가 미국 UCLA 한 연구팀에 의해 증명되어 Nature에 실렸습니다. 접착 테이프를 떼어 내는 과정에서 엑스레이가 발생한다는 것은 1953년 소련(현 러시아)의 과학자들이 주장했던 바입니다. UCLA의 과학자들은 이 케케묵은 결과에 대해 회의적이었지만, 실제 실험을 통해 엑스레이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을만한 세기의 엑스레이 펄스가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접착 테이프를 사용한다는 것 자체가 위험한 것 아니냐 걱정하실 수도 있겠는데, 접착 테이프를 떼어낸다고 무조건 엑스레이가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진공상태라는 한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만 합니다. 다시 말해, 일상생활에서 접착 테이프를 사용함으로써 엑스레이에 의한 피해를 입을 일은 없다는 것입니다. 실험 동영상을 잠깐 보겠습니다.



아래는 이들이 실험을 통해 찍은 손가락 엑스레이 사진입니다. 선명하진 않지만 손가락의 윤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age via wired

일종의 마찰발광(triboluminescence)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에너지 방출은 우리가 고체끼리 서로 부딪히거나 긁을 때 발생하는 현상과 유사한 것으로써, 특정 재료가 쪼개지거나 으깨질 때 결정(結晶)이 파괴되는 부분에서 발생하는 전하 방전에 의해 발광(luminescence)한다고만 믿고 있을 뿐, 과학적 규명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참고로, 접착 테이프의 접착제는 비정질 액체(amorphous liquid)입니다. 과학자들의 어깨가 한 층 더 무거워 졌겠군요. 에너지의 한계 또는 빛의 넓이를 현대과학으로 설명하기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치과치료를 받을 때마다 엑스레이실에 나홀로 남겨져서 엑스레이 사진을 찍는다는 것이 조금은 꺼림칙했는데, 이 연구결과를 잘 응용한다면 우리가 방사선에 노출되지 않고도 엑스레이 사진을 찍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그때를 겨냥하여 지금부터라도 투명 접착 테이프 사업에 뛰어드는 것은 어떨까요? 아니면, 관련업체들 주식이라도 사 놓는 것이.. Warren Buffett처럼 남이 팔 때 사들이는 겁니다. :-)




 

희한했나요? Oddly Enough에서 발행하는 글을 무료로 구독하세요. RSS 또는 이메일
트위터 안 써봤으면 말을 하지마세요. 엄~청 재미납니다. : ) Follow me!

CCL 이 저작물은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가 정한 조건하에서만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ddly Enough를 구독하시면 좋은 일이 생깁니다

Oddly Enough 구독자 수

피드 주소   구글 리더   한RSS

트위터

이메일 구독 이메일로 받아보기
 

이메일 구독신청 방법

달력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따끈따끈한 글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입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글입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 2008 Oddly Enough.
Oddly Enough is powered by Tistory. Blog Design is based on 960 grid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