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찍은 사진이 영화에 쓰인다면?

2008. 12. 3. 23:47, 영화, 방송odlinuf
내가 직접 내 카메라로 찍은 사진이 영화에 사용된다면 어떤 기분일까? 아마도 사진 전문가가 아닌 이상 대부분 사람에겐 '가문의 영광'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그것도 30분짜리 단편 영화도, 개봉했다가 소리소문없이 사라지는 그렇고 그런 영화도 아닌 전 세계적으로 6억 달러(약 8천5백억 원)를 벌어들인 영화라면 짜릿하지 않을까요? 마치 제 글이 타임이나 뉴욕 타임즈에 소개되는 것처럼 말입니다. ;-)

영화 '아이언 맨'은 우리나라에서만 430만 명의 관객을 동원했고, 2천6백만 달러(약 380억 원)의 수입을 올린 그야말로 2008년 최대 흥행작 중 하나입니다. 아이언 맨에 사용된 이미지 중 하나가 온라인 사진 공유 사이트인 flickr에서 가져온 것이라고 합니다. 그 사진을 찍은 사람은 Jeremy Keith라는 웹 개발자인데 Bulletproof Ajax(Ajax 방탄)라는 책을 저술하기도 했습니다. 웹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 듯. 그리고 아래가 바로 '아이언 맨'에 삽입된 Keith가 찍은 사진입니다.

image by adactio [저작권 CCL]

사진의 배경은 미국 NASA의 VAB(Vertical Assembly Building)으로 우주선을 수직으로 세워 조립하는 곳으로 Vehicle Assembly Building이라고도 합니다. 우주선과 연료 로켓을 통째로 집어넣어야 하니 그 규모는 어마어마하겠지요. 2006년 Keith와 그의 친구들이 이곳을 방문했나 봅니다. 여기서 잠깐, 사진 속 주인공은 다름 아닌 CSS Mastery(CSS 마스터 전략)란 베스트셀러로 돈 좀 만진 Andy Budd입니다. 유유상종?

Keith는 이 사진을 모든 이들이 볼 수 있도록 flickr에 업로드했고, 아이언 맨 영화 관계자가 이 사진을 보고서 그에게 이메일을 보냈던 것입니다. 그러나 Keith는 당시 이 사진이 영화 '아이언 맨'에 사용될 줄은 꿈에도 몰랐다고 합니다. 어떤 시답지 않은 단편영화에나 쓰이겠다 싶었겠지요. 보시다시피, 그리고 자신도 인정하는 것처럼 그리 잘 찍은 사진은 아닙니다. 영화 관계자도 이 사진이 특별히 잘 찍었다거나 배경이 NASA 건물이라는 이유로 선택한 것이 아니라 단지 창고 사진을 찾고 있었다고 그와의 통화에서 밝혔습니다.

아래는 실제 영화 '아이언 맨'에서 원본 사진의 아래 부분을 자르고 주인공 Robert Downey Jr.와 Jeff Bridges의 얼굴을 삽입한 장면입니다.

영화 Iron Man 한 장면(4분 50초 부분)

평소 flickr에서 사진을 퍼 나르기만 했지 계정만 만들어 놓고 정작 이용할 생각은 못했네요. 이런 행운이 있는 것을 알았다면 그동안 찍은 사진을 flickr에 부지런히 올려둘 걸 그랬나 봅니다. :-) 여러분도 이제부터라도 인터넷 사진공유 사이트에 될 수 있는 한 많이 업로드하세요. 혹시 '아이언 맨 2'에 쓰일지 누가 압니까.

OE. Jeremy Keith가 위 사진의 이용을 허락하기까지의 재미있는 사연이 그의 웹사이트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그리 어렵지 않은 영어로 쓰여 있으니 심심풀이 삼아 읽어 보세요.



 

희한했나요? Oddly Enough에서 발행하는 글을 무료로 구독하세요. RSS 또는 이메일
트위터 안 써봤으면 말을 하지마세요. 엄~청 재미납니다. : ) Follow me!

CCL 이 저작물은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가 정한 조건하에서만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ddly Enough를 구독하시면 좋은 일이 생깁니다

Oddly Enough 구독자 수

피드 주소   구글 리더   한RSS

트위터

이메일 구독 이메일로 받아보기
 

이메일 구독신청 방법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따끈따끈한 글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입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글입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 2008 Oddly Enough.
Oddly Enough is powered by Tistory. Blog Design is based on 960 grid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