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러코스터는 훌륭한 대중교통수단

2008. 8. 21. 18:36, 과학, ITodlinuf

사용자 삽입 이미지

image by Victor Alves (flickr.com/photos/vhugo)

놀이공원의 백미는 누가 뭐래도 롤러코스터(궤도열차)입니다. 그런 이유로 롤러코스터의 레일 설계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그 놀이동산이 유명세를 얻느냐 못 얻느냐가 판가름나기도 합니다. 어릴 적 객기를 부리느라 연달아 세 번을 타고 구토직전까지 갔던 일도 있었지만, 롤러코스터를 타고 마음껏 괴성을 지르며 정신없이 하늘을 날다보면 어느새 스트레스가 풀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무서운 줄 알면서도 롤러코스터를 타나 봅니다.

롤러코스터를 놀이시설이 아닌 도시에서의 대중교통수단으로 이용하기 위한 연구가 일본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본의 Senyo Kogyo Senyo Kiko 두 회사는 도쿄대학의 IIS(Institute of Industrial Science)와 함께 오는 10월 일본 지바의 IIS 실험용 시설에 테스트용 레일을 만들 것이라고 합니다. 이 철도시스템의 원리는 놀이동산의 롤러코스터와 동일합니다. 레일에 높낮이를 두어 위치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변환한 다음 열차가 역과 역 사이를 운행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역시 철도강국 일본다운 발상입니다. "Eco Ride"라 이름붙여진 이 열차는 이름만큼이나 환경친화적이며 에너지 효율적인 대중교통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역에서 승객을 태우고 정점까지 올라가기만 하면 다음 역까지는 낙하에 의한 에너지로 운행하면 될테니 말입니다. 문득 몇달 전 대운하 문제로 온나라가 들썩일 때 한 네티즌이 제작해서 잠깐 화제가 되었던 아래 그림이 떠오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레일을 높게 건설하여 시민들에게 신속함과 재미를 선사하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 승객의 안전을 생각해야 하기에 Eco Ride의 평균 운행속도는 아쉽게도 20~30km/h를 유지할 수 있도록 레일의 최대 경사는 약 7.4도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일본의 이 연구가 성공적으로 완성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Source: Tech-On



 

희한했나요? Oddly Enough에서 발행하는 글을 무료로 구독하세요. RSS 또는 이메일
트위터 안 써봤으면 말을 하지마세요. 엄~청 재미납니다. : ) Follow me!

CCL 이 저작물은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가 정한 조건하에서만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ddly Enough를 구독하시면 좋은 일이 생깁니다

Oddly Enough 구독자 수

피드 주소   구글 리더   한RSS

트위터

이메일 구독 이메일로 받아보기
 

이메일 구독신청 방법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따끈따끈한 글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입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글입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 2008 Oddly Enough.
Oddly Enough is powered by Tistory. Blog Design is based on 960 grid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