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폴리, 전과자 수백명 관광 가이드로 변신

2009. 8. 17. 13:07, 문화, 여행, 음식odlinuf

이탈리아 나폴리는 호주의 시드니,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와 더불어 세계 3대 미항 중 하나다. 하지만, 미항이라는 명성에 걸맞지 않게 이 도시는 골칫거리가 두 가지 있는데 하나는 쓰레기며, 다른 하나는 악명높은 마피아 조직 카모라의 본거지라는 점이다. 이제까진 범죄를 저지르고 교도소에 있다 나온 전과자가 직업을 구하지 못한 나머지 으레 카모라의 영향력 아래로 들어갔지만, 이 제도가 정착하고 나면 카모라 조직이 가진 세가 예전만 못할 것이라는 기대다. 바로 전과자를 관광 가이드로 탈바꿈시키는 것.

photo via Global Post

지난 2009년 6월 Union of Organized Convicts in Naples란 단체가 나폴리 시가 아닌 EU로부터 자금 지원을 받아 전과자 420명을 관광 가이드로 배치했다. 프로그램 이름은 Esco-Dentro. EU 지원은 올 12월까지다. 나폴리 시는 이 프로그램을 탐탁지 않게 생각해 지원을 꺼린다고 한다. 그래서 EU가 지원을 중단한다면 그 이후에도 Esco-Dentro 프로그램이 유지될지 장담은 못하는 상황이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길 바라는 전과자 700명이 더 있지만 이렇다할 대책이 아직 없다. 그 사람들이 일자리를 구한다는 것은 곧 카모라 조직원 700명이 떨어져 나간다는 것인데 이건 엄청난 숫자다.
I have 700 people waiting in line outside my office who don’t want to go back to crime, and we need to give them an answer. Because if they get a job, that means 700 less in the hands of Camorra, and that would be outstanding.
- Pietro Ioia (Union of Organized Convicts in Naples 대변인)

나폴리 시가 이 프로그램에 반대하는 이유는 자칫 미항의 이미지에 먹칠할 수 있다는 것인데, 내가 볼 때 나폴리는 이미 먹칠투성이다. 쓰레기가 그렇고 이탈리아 최대 범죄 조직이 되도록 내버려둔 것도 그렇다.

나폴리를 여행할 때 이들에게 도움을 받을 것인지 말 것인 판단은 여러분 몫이다. 혹시 개의치 않는다는 분은 길거리에서 노란 조끼 위에 이름표를 달고 여행 안내책자를 나눠주는 사람을 찾기 바란다. 그 사람이 바로 Esco-Dentro 관광 가이드다.

Source: Global Post


이탈리아 마피아의 휴대전화 권총
회전식 건물은 내가 원조
시실리 섬 사람들이 터득한 삶의 노하우
네덜란드, 범죄자 수입한다
러시아 극우조직 스킨헤드를 파헤친 기자


 

희한했나요? Oddly Enough에서 발행하는 글을 무료로 구독하세요. RSS 또는 이메일
트위터 안 써봤으면 말을 하지마세요. 엄~청 재미납니다. : ) Follow me!

CCL 이 저작물은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가 정한 조건하에서만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ddly Enough를 구독하시면 좋은 일이 생깁니다

Oddly Enough 구독자 수

피드 주소   구글 리더   한RSS

트위터

이메일 구독 이메일로 받아보기
 

이메일 구독신청 방법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따끈따끈한 글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입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글입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 2008 Oddly Enough.
Oddly Enough is powered by Tistory. Blog Design is based on 960 grid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