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발상은 성공할 것인가 - 블로그 신문

2009. 1. 24. 12:57, 비지니스, 시사odlinuf
지난주, 영국에서 그래픽 디자이너로 활동하는 Ben Terrett에게 종이 신문 하나를 주문하려고 이메일을 보낸 적이 있다. 그와 내가 면식이 있다거나 연락을 주고받은 적은 없지만, 그가 진행했던 프로젝트가 상당히 재미있다고 생각했으며 그 프로젝트의 결과물인 신문을 받아보고 싶었기 때문이었다.

신문 이름은 'Things our friends have written on the Internet 2008'. 우리말로 옮기자면, '2008년에 친구들이 인터넷상에 썼던 글들' 정도일 텐데, 이름이 말해주듯 Ben은 2008년 한 해 동안 알고 지냈던 사람들이 인터넷(블로그, 트위터, 플리커 등등)을 통해 작성한 글 혹은 사진을 모아서 편집을 거친 뒤 멋진 종이 신문을 탄생시켰다. 그리고는 1,000부를 인쇄하여 그들에게 보내주거나 웹사이트를 통해 신청하는 이들에게 모두 나눠준다는 것이었다.

image by Ben Terrett (Flickr, Some rights reserved)


다음 주 정도 신문을 받아보고 나서 이에 대한 포스팅을 계획했지만, 동방예의지국(!) 국민답게 혹시 한국으로도 보내줄 수 있느냐는 이메일을 보내고 답장을 받는 사이 1,000부가 모두 매진돼버리는, 나로서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했던 것이다. 우선 신청해 놓고 연락할 것을 하고 많이 후회했는데, 어쩌겠나, 이미 버스는 떠났는걸. (동방예의지국이고 뭐고 필요 없다. 이런 건 일단 지르고 보자.)

한 해를 마감하는 의미에서 평소 온라인/오프라인 친구들을 고려한 이런 이벤트성 프로젝트가 나름 의미 있어 보였다. 그래서 혹시 올해 말에 여건이 된다면 똑같은 신문을 나도 한번 발행해 볼까 하는데, 아마도 그렇게 된다면 여러분의 도움이 많이 필요할 듯. (_ _)

내가 알기로 Ben은 이 모든 걸 자비(自費)로 해결했다. 기존 신문과 판박이처럼 보이는 게 싫다며 그 흔한 광고도 싣지 않았고,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폰트와 디자인에도 많은 신경을 썼다. 지금에야 생각이 났는데, 불순한 생각일진 몰라도 혹시나 이것이 그가 몸담은 회사를 위한 마케팅의 일환이었는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미국의 한 신생업체가 이와 유사한 아이디어를 수익화하여 다음 주 화요일(1월 27일)에 첫 번째 신문을 발행한다고 한다. 종이 신문의 역할이 갈수록 줄어들고, 무가지뿐만 아니라 뉴욕 타임즈 같은 굴지의 신문사까지도 자금난에 허덕이는 요즈음 역으로 web 게시물을 종이에 옮기려는 것이다.


The Printed Blog(신문명 및 서비스명) 창립자인 Joshua Karp는 다음 주 화요일에 시카고와 샌프란시스코에서 무료 주간지로서의 첫선을 보인 다음, 앞으로 미국 전역에 걸쳐 하루 두 번 발행하는 블로그 신문사(?)로 키울 원대한 계획을 갖고 있다. The Printed Blog의 지면은 서비스에 등록(물론 저작권까지)한 블로거들이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글이나 사진, 글에 달린 댓글로 채워지고, 지역 광고를 실어 여기서 얻는 수익을 블로거들에게 나눠 주는 구조다. 또한, 기존 신문이 가진 기사 배치에서 벗어나 지면도 블로그와 최대한 비슷한 구조가 될 것이며, 신문 배급도 배급소를 운영할 사람들의 집에 직접 인쇄기를 설치해서 운송비를 절감할 계획이라고 한다.

아무리 역발상이 주목받는 시대라고 하지만, 과연 이 블로그 신문이 계획대로의 수익을 가져다줄 것인지, 그래서 블로거들에게 또 다른 수익원이 될 것인지 무척 궁금하다. 현재 15개 정도의 후원 업체와 광고 계약을 맺었고 Karp는 앞으로의 행보에 매우 낙관적이라니 관심을 두고 지켜봐야 할 것 같다. 만약 이 서비스가 성공한다면, 조금 부풀려서, 머지않아 웹에서 종이로의 회귀현상까지 일어날지도 모를 일이다.


Source: NY Times, Wired

왠지 관련있어 보이는 글

마케팅은 이 사람처럼 - I Wear Your Shirt
새 애니메이션 Coraline 팀의 블로그 마케팅
블로깅만 잘해도 장학금 받는 미국학생들
내가 찍은 사진이 영화에 쓰인다면?
한국엔 절대 존재할 수 없는 웹사이트


 

희한했나요? Oddly Enough에서 발행하는 글을 무료로 구독하세요. RSS 또는 이메일
트위터 안 써봤으면 말을 하지마세요. 엄~청 재미납니다. : ) Follow me!

CCL 이 저작물은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가 정한 조건하에서만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ddly Enough를 구독하시면 좋은 일이 생깁니다

Oddly Enough 구독자 수

피드 주소   구글 리더   한RSS

트위터

이메일 구독 이메일로 받아보기
 

이메일 구독신청 방법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따끈따끈한 글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입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글입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 2008 Oddly Enough.
Oddly Enough is powered by Tistory. Blog Design is based on 960 grid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