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인과 서양인의 시선차이

2008. 8. 21. 14:50, 과학, ITodlinuf

image by DownTown Pictures (flickr.com/photos/raylopez)

"마주보고 있을 때 상대방 얼굴의 어느 곳을 응시하는가?"라는 질문을 받는다면 대다수는 ""이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하고 있을 때 그 사람의 눈을 (지긋이) 바라 보려고 애쓰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는 우리의 몸과 마음이 따로 노는 것일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다시 말해, 우리가 상대방의 눈을 응시하고 있다고 생각하면서도 무의식적으로 눈이 아닌 다른 곳에 집중한다는 것입니다.

영국 글라스고 대학의 한 연구팀은 14명의 동아시아인(중국:8명, 일본:6명)과 14명의 서양인(Caucasian)으로 구성된 두 그룹의 피실험자들을 대상으로 여러가지 실험을 통해 눈동자의 움직임을 조사했고, 두 그룹은 각각 서로 다른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동양인들의 시선은 상대방 얼굴의 중앙부분(코)에 집중되는 반면, 서양인들은 상대방의 눈과 입을 응시하는 경향이 더 강하다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 참조)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란색: 동양인, 빨간색: 서양인. image via Science Daily


연구팀은 이와 같은 동양인들의 eye movement에 대해 상대방의 눈을 뚫어져라 바라보는 것이 무례할 수도 있는 동아시아 나라들의 문화에 기인할 수도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문화적 관습이 다른 사람의 얼굴을 바라보는 방법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피실험자 수가 적어 결과 자체를 신뢰할만 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사실 우리나라의 경우만 살펴 보더라도 약간은 수긍이 가는 연구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상대방과 대화를 나누면서 눈을 쳐다보는 것은 무례한 행동이라고 은연중에 교육받아 왔습니다.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직접적인 교육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의 학습, 즉 체험을 통해 그것이 무례라는 것을 알게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니, (이상하게 들릴 지도 모르지만) 저는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하는 도중 간혹 상대방의 눈을 관찰할 때가 있습니다. 상대방이 내 얼굴의 어느 곳을 보고 있나. 이렇게 한동안 눈동자의 움직임을 따라가다 보면 제 시선을 피하는 사람들도 가끔 나타나지만, 대부분은 깊은 대화를 나누려는 태도를 취했던 경우가 더 많았던 것 같습니다. 물론 눈의 움직임만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이야기도 관심있게 들어줍니다. 그래야 상대방이 나를 오해하는 경우가 없으니까요. (나 무례한 거임?)

어쨌거나 서양인들의 시선이 분산된 것에 반해, 동양인들의 시선은 한 곳으로만 집중되어 있다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동양인들이 특별히 상대방 코에 관심있는 것은 아닐텐데 말이죠. 여러분은 상대방의 어느 곳을 보시나요(본다고 생각하시나요)?

Source: Science Daily, Plos One



 

희한했나요? Oddly Enough에서 발행하는 글을 무료로 구독하세요. RSS 또는 이메일
트위터 안 써봤으면 말을 하지마세요. 엄~청 재미납니다. : ) Follow me!

CCL 이 저작물은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가 정한 조건하에서만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ddly Enough를 구독하시면 좋은 일이 생깁니다

Oddly Enough 구독자 수

피드 주소   구글 리더   한RSS

트위터

이메일 구독 이메일로 받아보기
 

이메일 구독신청 방법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따끈따끈한 글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입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글입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 2008 Oddly Enough.
Oddly Enough is powered by Tistory. Blog Design is based on 960 grid system.